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제2회 아름다운숲 전국대회] 충남 아산시 송악면 외암리 민속마을

아름다운 숲 전국대회/역대수상지

by 생명의숲 2018. 2. 19. 11:22

본문

생명의숲은 전국 방방곳곳, 아름다운 숲을 찾고 숲을 지키기 위한 아름다운숲 발굴 공모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역대 수상된 지역들을, 많은 분들과 나누고자 소개합니다.


2001년 제2회 아름다운숲 전국대회 마을숲 부문에서 생명상을 수상한 충남 아산시 송악면 외암리 민속마을입니다.

 


외암리 민속마을은 타지방의 민속마을처럼 잘 알려지지 않은 곳입니다. 그러나 안동 하회마을이나 경주 양동마을 보다 훨씬 옛날 우리나라 마을의 조화로운 모습을 간직한 곳입니다. 마을 초입에 있는 광덕산에서부터 마을 앞 평촌 뜰을 적시는 앞내는 옹기종기 모여있는 인가를 휘돌아 흐릅니다. 전형적인 시골마을의 풍경을 만들어주고 있는 이곳은 내를 가로질러 놓인 다리를 건너면 왼쪽에 소나무숲과 아담한 정자가 있어 마을 사람들의 쉼터 구실을 합니다. 무엇보다 마을 전체가 하나의 커다란 돌담장에 둘러싸인 듯한 형상은 보는 이로 하여금 왠지 모를 우리 조상의 훈훈한 숨결을 맛볼 수 있게 합니다. 이 돌담은 집집마다 울을 이루고 있기에 다음 시야를 쉽게 드러내지 않고 끊어질 듯 이어지며 마을 곳곳으로 발길을 잡아끌고 있습니다.

 

>> 소재지: 충남 아산시 송악면 외암리 민속마을

 

 

아름다운 숲 전국대회는 전국의 아름다운 숲을 찾아내고 그 숲의 가치를 시민들과 공유하여 숲과 자연, 생명의 소중함을 되새기기 위한 대회로 (사)생명의숲국민운동, 유한킴벌리(주), 산림청이 함께 주최합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