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제4회 아름다운숲 전국대회] 경남 거제시 남부면 갈곶리 도장포 마을

아름다운 숲 전국대회/역대수상지

by 생명의숲 2018. 8. 1. 15:33

본문

생명의숲은 전국 방방곳곳, 아름다운 숲을 찾고 숲을 지키기 위한 아름다운숲 발굴 공모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역대 수상된 지역들을, 많은 분들과 나누고자 소개합니다.

 

2003년 제4회 아름다운숲 전국대회 마을숲 부문에서 어울림상을 수상한 경남 거제시 남부면 갈곶리 도장포 마을입니다.


 

도장포 마을은 예로부터 어업에 종사하고 있는 91세대의 비교적 큰 어촌마을로 229명의 인구가 생활하고 있다. 이 마을은 항구가 발달한마을로 특히 마을 전체를 덮고 있는 수백년생 동백림이 아름다운마을이다. 마을숲의 조성목적은  마을 뒤 경사가 심한 산언덕에 바다 기후에 잘 적응하는 동백나무를 심어 산사태, 토사유출 등 재난을 방지하고자 한 것이다. 특히 태풍 등 강한 바람으로부터 마을을 보호하고 해일 등 천연 재앙을 막기 위하여 조성 되었다. 


오랜 세월에 의해 아름드리 자란 동백 나무뿌리가 들어나고 흙이 유실된 부분에는 석축을 쌓고 흙을 복토하여 주민과 관광객이 산책할 수 있는 산책로를 만들어 놓았으며 벤치와 야외탁자 등 편의 시설을 설치하여 지역의 명물로 보존관리 하고 있으며 특히 이곳은 한려해상국립공원 외도의 유람선과 어선 등 많은 배 들이 들어오고 나가는 안전한 항포구 로서 경치가 아름답고 바닷물이 깨끗하여 많은 관광객과 낚시꾼이 찾는 곳이다.


>> 소재지: 경남 거제시 남부면 갈곶리 도장포 마을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