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제4회 아름다운숲 전국대회] 충남 천안시 봉명동 산 482번지 천안 봉서초등학교

아름다운 숲 전국대회/역대수상지

by 생명의숲 2018. 8. 28. 10:58

본문

생명의숲은 전국 방방곳곳, 아름다운 숲을 찾고 숲을 지키기 위한 아름다운숲 발굴 공모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역대 수상된 지역들을, 많은 분들과 나누고자 소개합니다.

 

2003년 제4회 아름다운숲 전국대회 학교숲 부문 어울림상을 수상한  충남 천안시 봉명동 산 482번지 천안 봉서초등학교입니다.

 

 

천안봉서초등학교에는 2,000여명의 학생과 교직원72명이 있다. 이 학교는 부지총면적16,587m2, 녹지면적 6,000m2에 12개의 테마 소공원을 조성하여 다양한 교육활동과 21C 형 아름다운 녹색학교 건설하고 있다. 각각의 테마를 가진 12개의 소공원(효를 가슴으로 느끼고 실천을 다짐하는 효심 공원, 백의민족 하나되어 통일로 가는 통일동산, 도란도란 속삭이며 얘기 꽃 피우는 은행나무쉼터, 명상에 잠기며 오늘도 걷고 싶은 포시즌산책로, 솔잎향 그윽하여 아빠고향 그리운 소나무동산, 감미로운 선율, 들꽃 향기에 취해 그대로 머무르고 싶은 뒤뜰정원, 어깨동무 거닐며 친구들과 우정 다지는 어깨동무동산, 꿈도 열매도 주렁주렁 열리는 작은 과수원, 새 천년 첫 입학생들의 꿈이 자라는 밀레니엄 꿈동산, 스승의 은혜는 하늘 같아요.’ 보은동산, 보고 듣고 느끼는 생태체험학습장 미래로 텃밭, 봄, 여름, 가을 언제나 예쁜 꽃이 반기는 실내정원)은 전교 어린이회의의 결의에 따라 어린이들이 스스로 테마 소공원을 가꾸기 위해 테마 소공원 ‘수호천사’가 조직되어 있다. 활동을 자원한 이들 수호천사들은 꽃심기, 물주기, 잡초 뽑아주기 등 공원관리를 분담해 즐겁게 노력 봉사해 오고 있다.


테마소공원 가꾸기는 학생뿐 아니라 선생님과 학부모도 기꺼이 참여, 선생님과 팀을 이루어 역할을 분담, 관리를 함으로써 「함께 가꾸는 학교, 꿈을 키우는 교육」의 실증적인 모델이 되고 있다.


테마공원은 학생들을 위한 교육용 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제7차 교육과정에서 학년별로 지도해야 할 식물 교재를 추출하고, 지도 시기와 식재 장소를 조사하여 목록으로 작성, 테마 소공원을 활용 이를 적기에 지도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테마 소공원별 교육과정 관련 지도 요소표에 따라 다양한 체험중심 교수-학습 활동을 전개하였다. 또한 테마 소공원을 소재로 한 교과활동 전개와 함께 각종 교육행사를 통하여 교육수요자에게 다양한 표현활동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교육적 효과와 봉서 가족으로서의 긍지를 갖도록 하고 있다.


>> 소재지: 충남 천안시 봉명동 산 482번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