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제5회 아름다운숲 전국대회] 경북 울진군 근남면 수산리 임363-2번지 수산송림

아름다운 숲 전국대회/역대수상지

by 생명의숲 2018. 10. 15. 10:55

본문

생명의숲은 전국 방방곳곳, 아름다운 숲을 찾고 숲을 지키기 위한 아름다운숲 발굴 공모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역대 수상된 지역들을, 많은 분들과 나누고자 소개합니다.

 

2004년 제5회 아름다운숲 전국대회 마을숲 부문 대상을 수상한 경북 울진군 근남면 수산리 임363-2번지 수산송림입니다.

 

 

마을 사람들에게 많은 이로움을 주는 마을숲

제2의 동강이라 불리는 왕피천변에 위치한 수산송림은 마을 앞 강의 범람으로 인한 수해 와 해풍(海風)피해를 막고 농업용수를 확보를 위한 보(洑)를 막을 때 사용하는 목재를 공급하기 위해 1850년대 조성한 마을숲이다. 수산송림은 관동팔경인 망양정과 성류굴, 신라고대사찰 불영사 등 관광지가 인접하여 숲을 찾는 관광객들이 해마다 늘고 있다.


 

숲의 아름다움을 널리 알릴 수 있게 된 계기 마련

평균 150년생 540여 본의 금강소나무로 숲을 이루고 있으며 울진을 찾는 관광객 및 주민의 휴식장소로 활용되고 있다. 특히, 2005년 세계친환경농업엑스포 행사를 이 곳에서 개최함에 따라 수산송림의 아름다움을 널리 알릴 수 있게 되었다. 더욱이 행사장 공사로 인하여 숲이 파괴될 염려가 있었으나 주민들의 요청에 따라 나무울타리를 쳐서 무분별한 훼손을 막고 숲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노력중이다.  현재 마을 주민과 자치단체에서 계획 관리하고 있으며 펜스 설치 등 송림의 보호관리와 후계목 조성사업을 통해 숲을 더욱 더 건강하게 가꾸고 있다.

 


>>소재지 : 경북 울진군 근남면 수산리 임363-2번지 수산송림

>>신청인 : 수산리동회

>>숲을 찾으시려면 :  정만교 (울진군청 산림과 033-785-681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