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제8회 아름다운숲 전국대회] 제주 온평초등학교

아름다운 숲 전국대회/역대수상지

by 생명의숲 2019. 5. 17. 10:46

본문

생명의숲은 전국 방방곳곳, 아름다운 숲을 찾고 숲을 지키기 위한 아름다운숲 발굴 공모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역대 수상된 지역들을, 많은 분들과 나누고자 소개합니다.
2007년 제8회 아름다운숲 전국대회 학교숲 부문 어울림상을 수상한 제주 온평초등학교입니다.

 

소생의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학교숲

온평초등학교는 제주의 이국적인 풍경과 양호한 자연환경에도 불구하고 1946년 개교 이래 점차 전교생이 줄어드는 형편이다. 총 99명에서 점차 줄어들어 2010년에는 타 학교와 통폐합될 예정이었다. 그러나 이 학교 졸업생이 교감선생님으로 부임하면서 학교 살리기 운동의 일환으로 학교숲 조성사업을 시작하게 되었고 2005년부터 3개년 계획으로 ‘학교숲 조성사업’을 전개하여 교직원과 학생은 물론 지역주민과 동문들까지 동참하여 7,000여㎡에 이르는 교지를 총 7개의 주제공간으로 가꾸어 생태체험학습장과 마을쉼터로 활용하고 있다.


지역 활성화에도 이바지하는 학교숲

온평초등학교는 지역특산 약용식물이나 녹차 등을 재배하여 아이들을 위한 자연생태 체험학습장으로 이용하고 있다. 지역주민들은 학교 내의 팔각정자와 연못, 지압로 등의 시설을 이용하며, 지역청년회는 방과 후 학교 교실을 운영함으로써 학교와 지역사회가 지역공동체를 이루고 있다. 이제 온평초등학교는 학교숲 가꾸기 사업을 통해 폐교의 위기에서 오히려 지역 활성화의 거점으로 활성화했다는 좋은 사례를 남기게 되었다.

 

>>소재지 :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성산읍 온평리 1577번지

>>신청인: 양순자

>>숲을 찾으시려면: 온평초등학교(064.782.2809)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