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제8회 아름다운숲 전국대회] 부산 사하초등학교

아름다운 숲 전국대회/역대수상지

by 생명의숲 2019. 6. 21. 12:11

본문

생명의숲은 전국 방방곳곳, 아름다운 숲을 찾고 숲을 지키기 위한 아름다운숲 발굴 공모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역대 수상된 지역들을, 많은 분들과 나누고자 소개합니다. 
2007년 제8회 아름다운숲 전국대회 학교숲 부문 어울림상을 수상한 부산 사하초등학교입니다.

 

 

삭막한 도심 속의 오아시스

개교 100주년의 역사가 말해주는 교사(校舍) 후원(後園)의 오래된 나무들이 안정된 숲을 이루고 있다. 특히 산중턱까지 주택과 아파트가 난립되어 녹지율이 최하인 부산지역에서 이곳 사하초등학교 후원의 숲은 화려하지는 않지만 소나무, 동백, 호랑이발톱나무 등 오랜 세월의 풍상을 느끼게 하는 수십 종의 나무들이 가볍지 않은 수수함으로 다가와 원생적(原生的)인‘숲’형태를 잘 보여주고 있다.


꿈을 만드는 학교숲

사하초등학교는 숲해설사 전문교사를 비롯하여 교사와 학생, 학부모, 지역주민, 동문까지 동참하여 학교숲 가꾸기 활동을 하고 있으며 지난 2004년부터 2년 동안 숲 가꾸기 연구학교로 지정된 바 있다.‘학교특색 교육활동’과 ‘특기적성 활동시간’의 대부분을 숲 체험 활동에 할애하고 있으며‘사하 숲사랑 인정제’를 통해 성취도를 평가하고 있다. 또한 봄 숲 축제는 마을축제로 자리 잡았고, 교내에 숲체험학습실을 마련하여 숲체험활동 관련자료와 활동사항을 전시하고 있다. 학교숲 운영주체의 관리능력과 숲을 활용한 다양한 활동체험이 돋보이며 이를 교육적으로 잘 활용하여 지역사회와 성공적으로 소통하는 좋은 사례를 만들고 있다.

>>소재지 : 부산특별시 사하구 괴정 1동 775번지

>>신청인: 전자영

>>숲을 찾으시려면: 사하초등학교(031.356.0793)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