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제9회 아름다운숲 전국대회] 전남 화순군 남면 모후산 삼나무 숲길

아름다운 숲 전국대회/역대수상지

by 생명의숲 2019. 7. 24. 10:04

본문

생명의숲은 전국 방방곳곳, 아름다운 숲을 찾고 숲을 지키기 위한 아름다운숲 발굴 공모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역대 수상된 지역들을, 많은 분들과 나누고자 소개합니다. 
2008년 제9회 아름다운숲 전국대회 숲길 부문 어울림상을 수상한 전남 화순군 남면 모후산 삼나무 숲길입니다.

 

고려인삼 시원지, 모후산 삼나무 숲길

모후산의 옛 이름은 나복산이었다. 고려 공민왕 10년에 홍건적의 침입으로 왕과 왕비가 피난길에 올랐는데 안동, 순천을 거쳐 이곳을 지나면서 왕은 그 수려한 산세와 온화함에 반해 이곳이 마치 어머니 품속같이 따뜻하다 하여‘모후산’으로 부르게 되었다 한다. 모후산은 자연경관이 뛰어나고 산약초들이 풍부한 만큼 생태계 보전이 잘 되어있다. 화순군은 모후산을 중심으로 이곳을 화순의 대표적인 관광지로 만들고자‘고려인삼 시원지 복원과 모후산 생태관광테마파크’를  2009년 개장할 계획이다.


선인의 숨결이 느껴지는 곳

화순의 동복면과 순천의 송광면을 가르는 경계에 위치한 유치재(누룩재)는 순천과 화순을 연결하는 옛 교통의 요지였다. 또한 용문재에는 산양삼 채종포가 있고, 유마사를 내려오는 숲길 주변으로는 숯 가마터와 각종 산약초 그리고 여러 가지 야생화들이 자라고 있어 그야말로 건강한 모습의 숲 생태계를 보여주는 자연학습장이라 할 수 있다. 기암괴석과 깊은 계곡이 어우러진 산세하며 울창한 숲이 때묻지 않은 순수한 자연의 모습을 제공한다. 화전민들이 사용하던 불모지를 복구, 조림하여 만든 50년 이상 된 삼나무숲은 산림욕의 최적지이다.

모후산은 남도의 명산으로 꼽히지만 아직 전국적으로는 알려지지 않아 지역명소로서 널리 알릴 필요성이 있는 숲이다.

 

>>소재지 : 전남 화순군 동복면 유천리 산321번지 일대 및 남면 유마리 산1-1일대(모후산권)

>>신청인: 화순군청

>>숲을 찾으시려면: 화순군청 산림소득과  (061-370-1512)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