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제7회 아름다운숲 전국대회] 광주푸른길가꾸기운동본부

아름다운 숲 전국대회/역대수상지

by 생명의숲 2019. 3. 18. 10:06

본문

생명의숲은 전국 방방곳곳아름다운 숲을 찾고 숲을 지키기 위한 아름다운숲 발굴 공모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역대 수상된 지역들을많은 분들과 나누고자 소개합니다.

2006년 제7회 아름다운숲 전국대회 숲지기 부문 공존상을 수상한 강원도 화천 간동중학교입니다.

 

 

시민이 만드는 도심 푸른 , 푸른 세상

()광주푸른길가꾸기운동본부는 광주지역의 폐선부지를 도시숲푸른길로 가꾸어가기 위해 지역주민과 민간단체, 전문가 등이 함께 모여 활동하고 있는 단체이다. 대부분 매각되거나 도로 혹은 주차장 등으로 이용되어 폐선부지를 도심 푸른 숲길로 조성함으로써 도시 개발로 사라진 숲들을 복원하고, 도시숲의 중요성과 시민참여의 숲가꾸기를 확산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푸른길가꾸기운동본부는 시민이 주체가 되어 도시를 푸르게 가꾸고 삶의 질을 높여갈 있는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하고, 실행해 나가면서 실질적인 시민참여를 이끌어냈다. 주민과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숲설계, 숲조성 관리활동과 자발적으로 벤치 등의 시설물을 기증하는 푸른길헌수운동을 통해 시민들이 도시숲의 이용주체로서의 한계를 벗어나 숲의 조성 주체로 확대되는 결실을 맺게 되었다.

 

모두가 평등하게 누리고 하나되는

철도주변에 거주하던 노인 사회적 약자들도 폐선부지에 조성된 도시숲 공간을 통해 녹색을 향유할 있게 되었으며, 도시소외계층의 지역에 대한 관심 삶의 변화를 이끌어내었다. 또한 누구에게나 열려있는 푸른길이 있도록 노인과 장애인, 어린이들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누릴 있는 푸른길 조성에 대한 사회적 담론을 형성해나가는 데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신청인: 송인성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