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제8회 아름다운숲 전국대회] 전남 진도 죽림마을숲

아름다운 숲 전국대회/역대수상지

by 생명의숲 2019. 4. 4. 11:52

본문

생명의숲은 전국 방방곳곳, 아름다운 숲을 찾고 숲을 지키기 위한 아름다운숲 발굴 공모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역대 수상된 지역들을, 많은 분들과 나누고자 소개합니다. 
2007년 제8회 아름다운숲 전국대회 마을숲 부문 어울림상을 수상한 전남 진도 죽림마을숲입니다.

 

 

해안에 조성된 소나무 방풍림

임씨 성을 가진 사람들이 처음 마을을 이루게 된 죽림마을은 어촌마을로 생업을 어업에 의존하였고, 400여 년 전 마을 앞에 논을 만들면서부터 선조들이 방풍림을 조성하였다고 전해온다. 해풍으로부터 곡식의 피해를 막고자 조성된 강계 해송림은 수형 및 품격, 경관적 가치가 우수하여 2005년 3월 22일, 산림유전자원보호림으로 지정되었으며 외과수술, 생육환경 개선사업, 병해충방제 등 소나무림 유지관리에 주민과 관이 함께 적극 참여하고 있다.

 

전통을 간직한 마을숲으로 공동체를 이루는 곳

죽림마을숲은 여귀산 아래 위치하며 해풍으로부터 곡식을 보호하기 위해 조성한 방풍림이다. 주변으로 금갑해수욕장과 수품리 탐방로가 있어 해수욕과 산림욕을 동시에 즐길 수 있다. 해송림 앞 조개 체험장에서는 조개잡이 체험도 할 수 있다. 무엇보다 바람과 수해로부터 마을을 지켜 온 마을주민들의 강계숲에 대한 애정은, 전통을 간직한 마을숲 보전으로 변함없이 이어져오고 있다.


>>소재지 : 전남 진도군 임회면 죽림리 죽림마을

>>신청인 : 진도군청

>>숲을 찾으시려면 : 진도군청 환경녹지과 (061.540.3160)해안에 조성된 소나무 방풍림

임씨 성을 가진 사람들이 처음 마을을 이루게 된 죽림마을은 어촌마을로 생업을 어업에 의존하였고, 400여 년 전 마을 앞에 논을 만들면서부터 선조들이 방풍림을 조성하였다고 전해온다. 해풍으로부터 곡식의 피해를 막고자 조성된 강계 해송림은 수형 및 품격, 경관적 가치가 우수하여 2005년 3월 22일, 산림유전자원보호림으로 지정되었으며 외과수술, 생육환경 개선사업, 병해충방제 등 소나무림 유지관리에 주민과 관이 함께 적극 참여하고 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