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제13회 아름다운숲 전국대회] 전남 화순군 너릿재옛길

아름다운 숲 전국대회/역대수상지

by 생명의숲 2020. 4. 17. 10:33

본문

역대 수상된 지역들을, 많은 분들과 나누고자 소개합니다. 2012년 제13회 아름다운숲 전국대회 아름다운숲 부문 공존상을 수상한 전남 화순군 너릿재옛길니다.

 

 

아픈 역사가 깃든 너릿재따라

1971년에 너릿재 터널이 완공되기 전에까지 사람들은 이 길을 따라 넘나들었다. 동학혁명 때에는 이곳에서 수많은 농민이 처형당했고 1946 8 15, 해방 1주년에는 광주에서 열린 기념식에 참가하고 너릿재를 넘어가던 화순 탄광 노동자들이 미군에 의해 학살당하기도 했다. 1980 5.15 민중항쟁 때에는 화순과 광주가 오가던 시민군들이 공수부대의 총격으로 사망하기도 했다. 이 길 따라 근현대사의 비극, 사람들의 슬픔이 흐르고 있다.

 

화순군민의 애환이 서려 있는 옛 국도 29호선, 너릿재 옛길

너릿재는 만연산과 안양산을 거쳐 무등산으로 이어지고 있는 백두대간 호남정맥의 지맥을 따라 형성되어 있는데 1971년 너릿재 터널이 완공되기 전까지 화순사람들의 삶의 애환과 역사를 가진 유서 깊은 고갯길이다. 지금은 그 밑으로 터널이 뚫려 도로로는 이용하지 않고 있지만, 산책을 하거나 옛 정취를 느끼려는 사람들이 많이 찾고 있다. 모든 아픈 역사를 뒤로하고 평탄하고 한적해 혼자 느릿느릿 걸어도 좋은 길이다. 봄에는 벚꽃으로, 늦가을에는 붉은 낙엽으로 제법 멋진 광경을 볼 수 있어 일상에 지친 사람들의 치유공간으로 사랑받고 있다.

 

>>위치 : 전라남도 화순군 화순읍 이십곡리 일원

>>주요수종 : 벚나무, 편백나무, 단풍나무, 소나무

 

 

관련글 더보기